디지털과 영화의 미래

전반 뉴미디어와의 연결.

몰입

1849 바그너 - 미래에는 개개의 예술이 합쳐져 최초로 완전한 평가를 받게 될 것.(오케스트라에 비유)

예술의 표괄적 통합 - 감각의 통합 - 감각의 확장 (ex 가상현실.)

근대 유럽 미술은 사물을 그 자체로서 재현.
 -a.k. 쿠마라스와미

"기계는 예술 창작의 영역으로 침투하여 
예술가에게 좀 더 넓은 감갓 재료의 당을 제공해 주고
인간이 이전에는 할 수 없었던 정밀한 미적 통합을 이루게 했다."

모튼 하일리그 1955. 
영화의 발명의 목표는
인가의 자연적 시각의 놀라운 메커니즘과 가능한 근접하게 만드는 것.

빌 비올라 1982.
컴퓨터+비디오의 결합 = 원본 필름 개념 사라짐(복제의 퀄리티. 사본과 원돈의 개념)
편짐의 자유로움과 융통성, 편집용 소프트웨어 예견 -> 디지털의 특성 =  bite간의 교체

F.T.마리네티[미래주의 영화] 1916
미래주의기술은 예술가에게 있어 가장 합당한 매체(과연?)'


*사람의 사고방식은 좀 더 디지털의 방식에 더 가깝지 않을까.
*과연 지금 우리는 위대한 자유언어를 갖추고 있는 것인가.

무너지는 시간개념 
비선형적 소설과 서사

-펄프픽션 롤라 런

미래의 예술 "놀리중심주의의 종말"

기술의 진화와 스토리텔링의 관계 ;;..신화의차용 고전 스토리텔링의 차용 리메이크 

비순차적인 글쓰기. 하이퍼 텍스트. 순차적인 것이 아닌.
빌 비올라의 정신분열, 스파게티 모형. [분기 구조 -> 매트릭스구조(위 아래가 구분되어있지 않는) ->정신분열 구조]

**하지만 나는 그 곳에 서 있었다.
**당시의 사상 생각.  지금은 그에비해 얼마나 진보하였는가. 과연 오늘은 어제의 미래인가.
그저 어제가 오늘의 과거에 그치는 것은 아니었을까. 기억과 흔적에 한해서 우리는 과거를 규정하지만
미래는 과연 무엇으로 우리가 인지할 수 있는건지.
**과연 미래예술은 능동인가. 과연 자유도가 있다고 할 수 있을까.마인크레프트나 와우 혹은 GTA같은 게임이 자유도가 높아봤자 프로그래밍된 게임 속 룰을 지켜야지만 뭐든 할 수있지않은가..

내 생각에 소스로 삼고있는 텍스트의 이유는 현재 영화시장과 관계되어 있다고 생각을 함.
20세기 중반에 접어들면서부터 할리우드영화의 집권. 미국의 영화시장 집권.
하지만 기술에는 자본이 따르기 나름
둘째는 글로만 표현할 수 있었던 것을 영상으로 얼마나 체험화 할 수 있는지.
사람의 실험 정신 .. 무에서 유를 창조를 한다는 것.
큐브 같은 것 . 조금 시간이 걸리지 않을 까.

맨처음 영화가 만들어졌을때에도 사람이 걸어가는 모습. 시간을 담는다는 것 자체.


---------------------

 : 인터넷 쇼핑몰 발생 및 특징

쇼핑몰 :: 비접촉, 쌍방향/상호작용

-기업
1.시간적/공간적 한계 극복
2.비용절감
3.교객 관리 분석 용이

-소비자
1.비교 쇼핑 가능
2.셀프 서비스
3.개인정보의 노출

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매장의 차이
-디스플레이 방식 쇼윈도 룩 셋업 

정확한 통계.




-------------------------
LECTURE [비디오 /디지털 아트]

문화적 배경
-기술복제시대와 예술에 대한 인식의 변화

발터 벤야민 -판화 사진 영화. 
아우라의 상실.

디지털시대의 예술
::복제 가능성 - 질적 저하 없는 무한한 복제
::디지털 플랫폼 (인터넷)
 -디지털 이미지에 대한 접근 가능성을 높임
 - 수많은 복제 이미지들이 뿌려짐
::작품의 진정성, 저자의 권위, 아우라의 붕괴
::무한한 재생산성, 변형 가능성

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
::인쇄문화 지배하에 있었던 근대사회가 이성적/자율적/중심화되고 안정된 개인을 기러냈다면 포스트모더니즘 문화는 근대적 주체와는 전혀 다른 분열되고 다중적인 매체를 띄게 됨

저자성의 상실. 저자의 죽음
작춤의 의미는저자에게 달려있는 것이 아니다.
관객 참여적 예술. 관객과의 상호작용.

릴리언 슈워츠

WKDDUDGO WNDRHDDJQ 장영해 중공업

 WWW.YHCHANG.COM

www.theyrule.net
2011. 11. 3. 16:53. RSS feed. came from other blogs. Leave a Response.
Posted in Hoorya/Sadi. Top